불교 대중화는 신분을 초월하여 하나의 대세를 이루었고, 의상 도 그 흐름을 따랐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이 관음보살의 도움으로 각 각 미륵불과 아미타불로 성불했던 이야기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강봉룡·서의식,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솔, 2002.
백월산白
미륵신앙을 나타낸데 반해, 미타(아미타 여래/ 아미타 부처) 신앙을 보이고 있다. 결국 월명사의 관점에서 본다면 미륵과 미타를 통해 현세와 피안이 하나 된 세계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3. '제망매가'와 '님의 침묵'
會者定離의 불교정신에서 상통 : 만남<==>이별
님은 갔읍니다. 아아 나의 사
신앙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므로 그것을 중심으로 기층민의 미륵신앙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미륵신앙은 위와 같은 변화를 거치면서 기층민의 불교신앙의 하나로 정착되어 고려,조선시대로 계승되었다고 보인다.
1.초기 미륵불 미륵신앙
삼국 가운데 가장 발전이 늦었던 신라는 6세기 초의 불교
불교는 죽었고 그들 종교는 살아있는 종교라는 얼토당토한 억지가 가련하기까지 하다는 눈빛이다. 그러나 이 불자는 내심 크게 당황한 표정이다. 그토록 오래, 그리고 자신있게 신앙해온 불교를 조리있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하고 소스라치게 놀란 것이다. 이 이야기는 이곳 서울역 광
미륵도장인 금산사 절을 가게 되었다. 불교사찰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절이다.
이장에서는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한옥, 궁궐, 전통정원, 불교, 국악, 가면극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의 역사적 배경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고찰하세요.
1. 한옥, 궁궐, 전통정
불교의 경우 전래의 입장에서 불교를 하사했다거나 증여했다거나 하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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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남북국시대의 불교
1. 신라불교의 타락
8세기후반 신라하대에 접어들면서 불교는 귀족적 승관제 및 각종 호국기도법회 등에 의해 왕실 권력과 더욱 밀착되었다.(참고)
연구결과가 있다. 이들 중 화장의 기록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도 장지가 사찰 근처인 경우 화장의 가능성이 높다. 한편 화장이 얼마나 일반화되었는가를 알려주는 자료로는 감산사의 미륵보살과 아미타여래 조상기(造像記)에 원주(願主)인 김지성(金志誠)이 부모를 화장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김지성
Ⅰ. 나말여초의 시대적 배경
신라 中代를 마감하고 하대에 접어들면서 진골귀족들간의 권력 다툼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아졌다. 혜공왕 때의 대공의 난, 헌덕왕 때의 김헌창의 난, 흥덕왕 사후 일어난 상대등 김규정과 시중 김명의 대립은 불과 3년 사이(836~839) 희강왕․민애왕․신
신앙
1) 미륵불의 어원
미트라 = 메시아 = 미륵. 미륵(彌勒)의 어원은 범어로‘마이트레야’(Maitreya, 자비로운 어머니)이며, 마이트레야는 미트라(Mitra)에서 유래되었다. 미트라는 인도, 페르시아 등지에서 섬기던 고대의 태양신이다. 또 기독교의 메시아(Messiah)도 미트라에서 유래되었다. 즉 불교에서
불교는 우리의 생활 속, 일상의 행동 등 생활 주변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 이는 불교에 의지하고 살았던 우리 선조들의 생활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신라불교 사상사인 아미타신앙을 통해 불교 대중화가 신라인에게 미친 영향을 살표 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신라에 불교가 수용되어 대중